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현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 3가지

by 행복야 2024. 2. 12.

조현병이란? 

 과거에는 정신분영증 혹은 정신분열병으로 불리었으며 단어 자체에서 주는 편견이 있어 조현병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100명중에 1명꼴로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수십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발병률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나 정신과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조현병은 사고(생각)와 지각의 장애를 의미합니다. 즉, 생각이 너무 많아 혼한스럽거나, 생각의 내용이 비현실적인(망상) 사고의 장애와 헛쇠가 들리거나(환청) 헛것이 보이는(환시) 등의 지각의 장애로 이루어지며 부수적인 증상이 따르게 됩니다.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앓고 있는 복잡하고 쇠약해지는 정신질환입니다. 조현병의 특징적인 증상을 잘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조현병의 가장 특징적인 세 가지 증상을 의사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환각: 보이지 않는 것을 지각하다


환각은 정신분열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로, 외부 자극이 없을 때 다양한 지각적인 경험을 수반합니다.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없는 목소리를 듣는 것과 같은 환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소리는 본질적으로 경멸적이거나 명령적이거나 대화일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 괴롭고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시각적 환각(환시), 촉각적 환각(환촉), 후각적 환각(환후), 미각적 환각(환미)의 증상들도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의 환각은 종종 생생하고 강렬하며 실제와 구별하기 어려워 개인의 전반적인 고통과 기능 장애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망상: 사실이 아닌 것들을 믿는 것

망상은 정신분열증의 또 다른 특징적인 증상으로, 사실과는 전혀 다른 잘못된 생각을 실제 사실이라고 굳게 믿는 것을 말합니다. 이 병에서는 흔히 나타나는 망상을 피해 망상, 관계 망상, 조종 망상, 과대 망상, 종교 망상, 신체 망상, 우울 망상, 색정 망상 등입니다. 이러한 신념은 일반적으로 기괴하거나 믿기지 않으며 박해, 과대성, 통제 또는 언급과 같은 주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신분열증이 있는 개인은 자신이 염탐당하고 있거나 외부 세력에 의해 통제되고 있거나 특별한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망상은 심각한 고통을 야기할 수 있으며 변덕스럽거나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의 망상을 인식하고 이를 문화적으로 영향을 받은 믿음이나 종교적 신념과 구별하여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흐트러진 사고와 언어: 이상한 행동이나 말

 흐트러진 사고와 말은 정신분열증의 핵심 특징으로, 사고 과정과 의사소통의 방해를 반영합니다. 개인은 반응이 주제를 벗어나 와해된 언어를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상세하고 관련이 없게 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들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각이 체계화되지 않고 단절되어 생각의 흐름을 따르기가 어려워지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흐트러진 사고의 다른 징후로는 생각 차단(생각의 갑작스러운 중단 또는 중단), 신조어(새로운 단어나 구 만들기), 비논리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언어 패턴 등이 있습니다. 와해된 사고와 언어는 의사소통과 대인 관계를 손상시켜 정신분열증 환자의 사회적 고립과 기능적 손상을 초래합니다.

 

 이상한 행동이나 말은 주로 망상이나 환청의 내용과 연관성이 많습니다. 흔히 보이는 이상한 행동으로는 외모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거나,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것, 사회적이나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 뚜렷한 이유 없이 화를 내고 욕을 하거나 물건을 부수거나 사람을 때리는 것, 이상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 똑같은 말이나 행동을 목적 없이 계속 반복하거나 혼자 중얼거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

정신병이라는 편협한 단어와 오해들로부터 올바르고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기 위해 흔히 의료진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당뇨, 고혈압 모두 평생 조절하는 병으로 조현병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신과 의사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팀의 폭넓은 치료를 하고 또한 환자와 관계있는 가족이나 사회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다면 좋은 경과를 보일 가능성을 높아질 수 있습니다.